▶ 하자 컨설팅


◑ 공동주택 하자 컨설팅 (flaw consulting)

하자 컨설팅이란? 공동주택(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등)의 하자 및 부실공사와 관련한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컨설턴트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입주자 또는 입주자대표회의 등에게 적절한 조언, 지도 및 자문을 제공하여 공법상 또는 사법상 하자처리 방법과 절차 그리고 하자보수보증금처리 방법 등의 해결방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하자 컨설팅의 중요성

공동주택은 건축법 및 기타 법령이 정한 대지의 기준, 구조물의 기준, 시설물의 기준 등에 의하여 건축물이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쾌적한 건축물이 되도록 하여 생명, 건강, 재산을 보호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주체 또는 시공사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부실시공은 안전상 ·기능상 ·미관상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흠 또는 결함이 발생하여 입주자들로 하여금 물질적, 정신적 고통을 주고 있다. 사업주체 또는 시공사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부실시공은  그 방법이 교묘하여 전문가들조차 정밀한 육안검사로도 검증이 불가능한 것 이여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로서는 하자 및 부실공사를 검증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하자 및 부실공사 여부의 검증과 더불어 원인 규명에 의한 선택적 하자처리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건축물의 안전성, 기능성, 사용성, 미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동주택 등에 대한 하자 컨설팅의 중요성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 컨설팅 업무

 ―하자 및 부실공사 여부 검증
 ―정밀구조안전진단 조사 여부 검증
 ―공법상 ·사법상의 하자처리 절차와 방법
 ―하자보수보증금(공법상 ·사법상)청구 처리 방법
 ―하자보수방법

 ◑ 업무수행

업무의 수행은 아파트 단지를 방문하여 하자검증을 하고 설계도서 ·사업계획승인서 및 건축관련법규 대로 시공하였는지를 검증하게 되며, 내 ·외부에 필요한 자료를 상담과제의 내용이나 요구수준에 따라 분석하여 조언, 지도 및 자문을 제공한다.